저희는 2018년 6월 이후로 매달 카드 밸런스를 조정해왔습니다. 지난 1년간 매달 밸런스를 조정한 결과, 소규모 밸런스 조정보다는 대규모 리메이크 작업이 필요한 일부 카드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인 게임 밸런스가 현재 매우 안정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현재까지 밸런스 조정 대상 카드 수를 꾸준히 줄여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줄여갈 예정입니다. 대신, 기존 카드의 대대적인 변경에 더욱 집중할 것이며(예시: 작년에 변경된 로얄 자이언트), 이는 장기적으로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합니다.
엘리트 바바리안
악동
화살
바바리안 통
엘리트 바바리안
피해량 18% 증가, 공격 속도 13% 감소 (1.5초 → 1.7초)
엘리트 바바리안은 게임 내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카드 중 하나입니다. 래더 게임에서는 엘리트 바바리안의 레벨을 다른 카드보다 높게 만들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었지만, 도전에서는 승률이 가장 낮았습니다. 경쟁전에서 엘리트 바바리안의 사용처가 더욱 명확해지고, 동시에 이에 대응할 플레이 또한 필요했습니다.
해당 변경 사항은 같은 레벨의 마법사를 2번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등의 특정 용도로 사용할 때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동시에 무리 유닛 상대로는 더욱 취약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엘리트 바바리안은 일반 플레이어들에게 “만능 카드”가 되기보다는 후방 지원 유닛 카운터 전문 카드가 될 것입니다.
악동
악동 소년 공격 속도 13% 감소 (1.3초 → 1.5초)
악동은 게임 내에서 가장 다재다능하면서 강력한 방어 카드입니다. 악동은 허용되는 승률 범위를 넘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살짝 하향 조정했습니다. 악동 소년의 주요 역할은 악동 소녀 앞에서 상대 공격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악동 소녀들이 제거되어 혼자 남은 상황에서는 큰 위협이 될 수 없도록 공격력을 감소시켰습니다.
화살
발사체 속도 37% 증가 (800 → 1100)
화살은 넓은 범위에 적당한 피해를 주지만, 엘릭서 비용이 낮은 다른 카드들에 비해 그 활용도가 떨어졌습니다. 화살의 속도를 증가시켜, 미니언 패거리 같은 무리 유닛이 공격할 때 좀 더 빠르고 잘 대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바바리안 통
광역 피해량 10% 감소
바바리안 통은 최근 있었던 바바리안 HP 감소에도 불구하고 승률이 꽤 높았습니다. 바바리안으로부터 얻는 이득이 있기에 바바리안 통의 피해량을 감소시켜 이를 상쇄시키고, 통나무와는 차별점을 두고자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