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cell logo
Clash of Clans – 2022년 5월 18일

클래시 오브 클랜의 향후 계획

플레이어 여러분들께,

저는 클래시 오브 클랜의 게임 리드 Stuart입니다. Darian이 저를 영상에 등장시키는 데 아직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전 카메라 울렁증이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여러분께 처음으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지금이 바로 게임에 대한 저희 팀의 향후 계획을 말씀드리기에 적절한 때인 것 같군요.

이미 보셨다시피,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클래시 오브 클랜에 세 번째 거점이 추가되었습니다. 모든 거점은 각각 고유의 게임 플레이 요소를 지니고 있죠. 그럼 지금부터 차례대로 살펴봅시다!

클랜 캐피탈

클래시 오브 클랜의 핵심은 건설과 전투입니다. 게임 이름 자체에서도 알 수 있듯 클랜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비록 게임 출시 후 클랜전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클랜 간의 "클래시"(싸움)가 불가능했지만 말입니다.

클랜 캐피탈을 통해 우리는 클랜이 함께 이룩해낼 수 있는 무언가를 제공하고, 실제로 함께 전투하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게임 플레이를 여러분들께 선사하고 싶었습니다.

클랜 캐피탈에서는 모든 클랜원이 자기 역할을 하고 본인의 존재 가치를 실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을회관의 레벨이 다양해지고 플레이어 간의 전투력 격차가 커져가며 더욱 어려워진 부분이기도 하죠. 저희는 마을과 장인기지의 기존 유닛 및 방어 시설을 새로운 요소와 결합해 친숙하면서도 신선한 느낌을 주고자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게임 플레이에서도 기존의 요소와 새로운 요소를 적절히 조합했습니다.

향후에도 클랜 캐피탈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구역과 게임 플레이 요소를 추가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이미 도입을 염두에 둔 몇몇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습니다만, 저희는 늘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싶습니다. 클랜 캐피탈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 줄 여러분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언제든지 전해 주세요.

마을

마을은 늘 클래시의 중심이 되는 곳입니다. 10년에 걸쳐 쌓여온 클래시 오브 클랜의 콘텐츠가 고스란히 담겨있죠.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마을을 운영합니다. 매우 복잡한 배치를 긴 고민 없이 순식간에 뚝딱 만들어내는 "고인물"들도 있고, 자신만의 페이스로 자원을 약탈하며 꾸준히 마을을 업그레이드하는 플레이어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유형의 플레이어가 있기 때문에, 저희는 업데이트를 통해 모두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을에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복잡성입니다. 신규 플레이어는 플레이 방법을 잘 익히지 못해 게임의 모든 재미를 제대로 즐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친구, 특히 현실 친구와 함께 플레이한다면 적응하기 조금 더 수월할 것입니다. 경험이 많은 플레이어의 도움을 받아 신규 플레이어가 더 빨리 배우고 더 많이 즐길 수 있도록 저희도 함께 돕겠습니다!

저희는 약 18개월을 주기로 새로운 마을회관 레벨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플레이어가 의욕을 잃지 않을 만한 속도이자, 게임을 비교적 최근에 시작한 플레이어가 적응하기 수월한 정도의 주기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마을에 더 많은 콘텐츠를 계속 추가하여, 깊이 있고 신선한 느낌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인기지

장인기지는 마을보다 더 빠르고 집중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곳입니다. 장인기지에서는 깊이 생각하는 것보다 빠르게 대응하는 능력이 더 중요합니다. 초반에는 적의 공격을 관찰하며 함정 배치 위치에 신중을 가하게 됩니다. 배치하는 모든 유닛 하나하나가 중요해지기도 하죠.

하지만... 장인기지의 레벨이 오르고 규모가 커지다 보면 마을의 하위 버전 같은 느낌으로 바뀌어버립니다. 잘 싸워내지 못했는데도 승리한다거나 완벽하게 싸웠는데도 패배하는 등, 대전 형식이 너무 들쭉날쭉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는 점에 관해서는 저희 또한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초기 개발 의도와 목표에 충실하려면 장인기지에 근본적인 점검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장인기지에는 여전히 즐길 만한 요소가 많이 있다고 믿습니다. 이에 집중해 명확한 게임 플레이 정체성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장인기지 그 자체만으로도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말입니다. 그저 마을을 유리하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전락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물론 쉽지 않은 작업이 되겠지만, 저희 팀이 만들어낼 변화를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클랜 캐피탈 작업을 통해 클래시 오브 클래시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큰 변화를 자연스레 녹여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장인기지에서도 이를 실현해낼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마무리

저희의 목표는 멋진 신규 기능과 게임 플레이 요소를 정기적으로 추가해, 플레이어가 세 거점을 골고루 즐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모든 플레이어의 마음에 들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해서 개선해 나가면 되니까요.

제가 클래시 오브 클랜 팀에서 일한 지난 4년 반을 통틀어, 지금이 가장 흥미진진한 시기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 모두를 위해 클래시 오브 클랜을 더욱 근사하게 만들어가는 것은 팀원 모두에게 영광이자 특권입니다.


건투를 빕니다!

Stuart드림